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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빅데이터활용사례와 빅데이터전망
    카테고리 없음 2016. 11. 25. 18:58

     

    회사를 경영하는 분들에게 가장 큰 고민은 바로 비용과 이익일 것입니다.

    비용은 회사에서 무슨 일을 할때마다 나오는 비용이 있으실 것이고 그리고 그 비용을 들여서 이익을 남기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새로운 이익을 남기는 대안으로 고객들이 남겨놓은 빅데이터를 분석해서 빅데이터활용사례가 많이 있으며 내용을 살펴보면 새로운 이익과 그리고 고객의 서비스를 높이면서 비용을 줄이는 방안으로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빅데이터 활용사례와 그리고 앞으로의 빅데이터전망에 대해서 한번 정리하고자 합니다.

     

     

    빅데이터라는 말이 학문에서 사회로 나온 것은 불과 몇년전이었어요.

    그리고 다음해에 분석과 개발이라는 용어가 나오기 시작을 하였고 이제는 분석에는 R, 그리고 개발에서는 하둡이라는 용어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과거에는 분석을 통해서 빅데이터활용사례가 손에 꼽을 정도로 적었지만

    지금은 기업들이 공개를 안했을 뿐이지 알게모르게 이미 빅데이터분석시스템을 통해서 활용을 하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으며 앞으로의 미래에는 빅데이터분석이 필수에서 어떠한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로 바꾸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소개하는 빅데이터활용사례에서는 어떠한 목적으로 이용을 했는지를 정리하겠습니다.

     

     

    빅데이터분석을 많이 활용하는 이유에는 고객관리를 위한 부분이 많이 있으실 것이에요.

     

    해외의 경우에는 몇건이 있는데

     

    BoA의 수익성 및 업무효율 제고를 위한 빅데이터 - 대규모 고객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관리, 맞춤형 금융상품 추천 및 신용리스크 조기대응등 은행 업무 전반의 효율성과 수익성을 높인 사례가 있고

     

    허츠의 실시간 VOC 분석으로 고객 만족도 향상 - 세계 각국의 지멍르 통해 확보한 방대한 고객 의견을 기반으로 서비스 개선 및 고객 만족 실현을 한 사례가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GS홈쇼핑과 롯데백화점이 있는데

     

    GS홈쇼핑의 고객 추천 서비스 정교화 - 고객 상품 추천, 실시간 프로모션 등 하둡 기반의 플랫폼 구축으로 빅데이터 활용도를 최대화해서 수익을 높인 경우가 있었고

     

    롯데백화점의 고객 세분화를 통한 타겟 마케팅 - 롯데멤버스와 롯데백화점 및 롯데 쇼핑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 특성에 따른 타겟층 선정하고 맞춤형 마케팅 진행

     

    와 같은 사례가 있으십니다.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이유에는 소비자의 취향을 파악해서 서비스의 질을 높이면서 만족도를 높이고 새로운 매출을 높이는 경우가 있으실 것이에요.

     

    이분야도 제법 있는데

     

    오비츠의 사용자 특성을 파악하여 맞춤 검색 결과 제공 -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고객의 로그데이터를 파악하여 고객군을 분류하고 고객 특성별 다양한 호텔이 노출되도록 검색결과를 조절하는 서비스 제공

     

    NC소프트의 게임 내 사기 탐지 시스템 구현 - 게임 사용자들이 생산하는 방대한 양의 로그기록을 이용하여 회귀 분석, 자기 유사도 알고리즘 및 기계 학습을 통해 게임 버그와 비정상적 사용자 탐지

     

    멜론의 이용자 관심도에 따른 콘텐츠 추천 - 사용자들이 축적한 데이터를 통해 아티스트별 인기도를 측정하고, 이용자 관심사에 맞는 흥미유발 콘텐츠를 추천하는 음원 서비스 제공

     

    서비스를 개선하면서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게 된 사례입니다.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고 또한 위의 사례들을 보면 이 기업들이 반복적으로 수정작업을 하면서 자신들의 빅데이터분석을 많이 개선을 한 결과라고 보아도 될 것입니다.

     

    그래서 회사에 단지 자리만 차지하고 있는 데이터를 분석해서 그 데이터에서 새로운 매출이 나오거나 서비스를 높이는데 성공을 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업근된 빅데이터활용사례에서 공통된 특징이 빅데이터분석을 하는데 필요한 필요인재가 부족해서 대기업들이 자체적으로 육성한 내용이 있으세요.

     

    그렇기때문에 빅데이터는 잘 활용을 하면 충분히 회사의 위기상황을 해소할 수 있는 하나의 좋은 결과물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때문에 빅데이터전망은 계속 커져가고 있으며 여기에 새로운 직업군들이 등장하는 이유가 그만큼 아직 무궁무징한 하나의 기회가 될 수 있으실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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