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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국비지원으로 배우는 게임프로그래밍취업 과정 안내카테고리 없음 2016. 11. 22. 12:23
요즘에 서울에서 많은 국비지원이 나오고 있어서 국비지원과정을 통해서 자비부담없이 배우려는 사람들이 많이 있으세요.
서울국비지원중에서 게임프로그래밍취업과정에 대한 문의가 제법 많이 있으세요.
그중에 많이 물어보는 부분이 비용적인 부담과 프로그래밍을 대해서 잘 모르는데 배우는 것이 가능한지에 대한 물어보는 질문이 가장 많았어요. 그리고 게임에 대해서 잘 모르는데 수업을 따라잡을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많이 있으세요.
그래서 이번글에서 많이 물어보시는 내용으로 한번 정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래밍을 처음 배우거나 아니면 프로그래밍 자체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 분들이 제법 많이 있으실 것이에요.
특히 순수미술과 같이 예술계통이나 아니면 문과출신분들이 의외로 프로그래밍을 싫어하는 분들이 제법 있었어요.
과거에는 게임프로그래머가 따로 있었지만 지금은 게임엔진으로 인해서 게임엔진이 구현하지 않는 기능을 사용하실때에는 게임프로그래밍이 필요하지 옛날만큼 비중이 많이 필요로 하지 않으세요.
그래서 미래에서도 게임엔진을 이용한다면 게임프로그래밍을 잘 몰라도 게임개발은 가능해요.
게임엔진을 이용하게 되면 게임상에서의 키보드조작과 그리고 단축키, UI설정등에서 필요로 하고 있으세요.
여기서 프로그래밍은 작성을 하고나서 바로바로 테스트를 하는 정도이기때문에 게임그래픽처리등과 같은 복잡한 프로그래밍을 필요로 하지 않으세요.
대신에 서버나 네트워크쪽으로 들어가면 얘기가 달라지겠지만 단순히 게임을 만드는 정도라면 그렇게 복잡한 수준의 프로그래밍을 필요로 하지 않으세요.
그리고 게임을 몰라도 게임만드는데 문제가 없으세요. 과정자체가 게임을 만드는데 필요한 게임그래픽과 게임프로그래밍을 기초부터 시작하기때문에 진도에 잘 적응하시면 게임을 몰라도 만들어내는 것도 가능합니다.
게임프로그래밍이 어려운 이유에는 게임그래픽과 충돌처리에 있으세요.
과거 개발방식에서는 디자이너가 만든 그래픽 리소스를 워드프레스처럼 불러내서 하는 방식이 아니에요.
그래서 그래픽 리소스를 불러올때와 게임상에서 구현하는 프로그래밍이 가장 어려우세요.
이 부분이 잘못되면 버그가 많이 생기기도 해요.
그리고 게임자체의 재미를 결정하는 요소가 충돌처리에 있으세요. 게임엔진상에서 충돌처리를 체크하지 않으면 캐릭터가 벽이나 아니면 천장을 뚫고 나갈 수 있으세요.
그래서 충돌처리를 얼마나 정확하게 처리를 하느냐에 따라 게임의 재미가 달라지는데 일반 프로그래밍으로 하게 되면 이부분도 만만치 않은 작업이죠
게임엔진상에서는 이 부분을 마치 문서불러오듯이 가능하게 하고 또한 충돌처리도 실시간으로 보고 테스트를 하면서 수정이 가능하기때문에 좀 더 정밀하게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게임프로그래밍상에서의 어려움은 게임그래픽처리와 충돌처리에 있는데 게임엔진에서는 이러한 부분을 많이 해결을 해주기때문에 프로그래밍을 잘 모르는 사람들도 개발이 가능하게 합니다.
게임엔진이 게임개발을 위해서 나왔다고 보시면 될 것이에요.
그래서 다양한 게임들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소가 같이 이루어져 있으실 것이에요.
비행시뮬레이션의 경우에는 하늘이 중요하실 것이고 요즘 광고 많이 나오는 블리츠게임의 경우에는 지형지물이 중요하실 것이에요.
반대로 바다라면 당연히 섬과 바다의 표현이 중요하실 것이에요. 그리고 공포게임이라면 어둠과 빛의 조화가 잘 이루어져야 재미가 있으실 것이에요.
이러한 부분을 과거에는 프로그래밍이 해결을 해야했었지만 게임엔진에서는 실제 게임상에서 개발을 하듯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언제든지 조정이 가능하세요.
그렇기때문에 게임개발을 하는 회사치고는 게임엔진을 안이용하는 곳은 없으십니다. 자체적으로 만들어내는 회사도 있거나 아니면 게임엔진을 구매를 해서 개발을 하듯이 게임엔진을 배워두셔야 게임프로그래밍취업도 가능하게 되십니다.
게임엔진을 많이 이용한다면 당연히 게임엔진의 종류도 많으실 것입니다.
게임엔진의 종류만 나열해도 굉장히 많아서 대표적인 게임엔진 2개만 말씀드리겠습니다.
게임을 잘 모르는 분들 사이에서 그나마 알려져 있는 것이 언리얼 엔진일 것입니다. 현재 언리얼게임엔진은 15년 전에 처음으로 등장한 이래 게임엔진산업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고 게임개발에 대해서 많은 변혁을 일으킨 엔진입니다.
게임엔진중에서 모바일게임뿐만이 아니라 게임엔진의 대중화를 일으킨 것이 유니티엔진일 것입니다.
유니티엔진은 라이센스비용은 1인 개발자들도 부담할 정도로 저렴하면서도 언리얼엔진 못지 않을 정도로 성능을 가지고 있어서 국내 모바일게임회사에서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게임엔진이 이용되면서 게임프로그래밍에서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기때문에 게임프로그래밍취업을 하고자 한다면 게임엔진을 배워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취업을 하고자 한다면 요즘과 같은 시기에는 쉽지 않다는 것도 사실일 거예요.
하지만 기업에서는 뽑을 인재가 없다고 난리를 치는 이유에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을 가지고 있지 않기때문이에요. 그런데 반대로 생각하면 기업이 원하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면 취업이 의외로 손쉽게 될 수 있으실 것이에요.
그래서 이번에 서울국비지원으로 게임프로그래밍취업과정을 운영하는 이유는 게임개발로 취업을 희망하는데 어떻게 배워야 하는지를 모르는 분들을 위한 과정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게임개발에 필요한 그래픽과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자신이 직접 한번 구상해서 게임개발을 하게 된다면 게임개발사에게 어필하는 것도 가능하실 것입니다.
그리고 자격이 되시면 자비부담이 없기때문에 자신의 취업을 하고자 한다면 취업교육과정을 수강하는 것도 좋으십니다. 교육내용가 문의에 대해서는 밑에 있는 바로가기를 클릭해주세요.